본문 바로가기

오늘은 _META_TITLE_ 휴관일입니다.


Vol. 15

BOOK&LIFE

[SIDE B] 중요한 것은 가족의 형태가 아니라 애정

20220425173757_xphgkikd.jpg

 
책과 심리학
중요한 것은 가족의 형태가 아니라 애정
 

임현규

심리학도, 《만만한 심리학개론》 저자

 

 

Emotion Icon  북&라이프 side B <책과 심리학 >은 국문학과 심리학을 전공한 작가가  

학문 세계의 전문적 지식을 모든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책과 심리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매 호 독자들을 만나러 옵니다.

 

 


소설 《완득이》의 주인공인 고등학생 도완득은 장애인 아버지, 혈육이 아닌 삼촌과 함께 옥탑방에서 살고 있다. 경제적으로 넉넉지 않은 살림에 아버지와 삼촌은 출퇴근하던 직장을 잃고 불안정한 돈벌이를 하게 된다. 그런 위기를 겪으면서도 완득이 가족이 서로 아끼는 마음은 변함이 없고, 담임교사의 도움도 받으며 어려움을 헤쳐나간다.
 

KakaoTalk_20220526_145501702.jpg

《완득이》, 김려령, 창비, 2008 [밍키서점 4,000원]  


오래전의 가족 연구는 어떤 가족 형태나 사회경제적 조건이 원만한 삶을 위협하고 아동의 발달을 저해하는지를 밝히려 했다. 하지만 오늘날의 가족 연구는 특정 조건에 따른 취약성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가족이 지닌 강점(strength)과 회복력(resilience)에 주목한다. 소위 ‘정상가족’의 조건에 맞지 않는다고 해서 문제가 생기고 위기를 헤쳐나가지 못하는 가정이라고 보는 것은 지나치게 단순하며 선입견을 강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가족 형태가 어떻든 위기는 겪을 수 있고, 그 위기를 어떻게 헤쳐나가는지에 따라 행복해지거나 불행해지는 것이지 가족 형태가 행/불행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가족이 원만하고 잘 기능하는 것은 특히 아동의 발달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문제이다. 심리학자, 아동·가족 연구자들은 다양한 가족과 아동 발달의 관계를 연구해왔는데, 어려움이 있더라도 지지(support)가 존재할 때 양육자와 아동이 스트레스를 덜 받고 잘 이겨낼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지지에는 가족 내에서의 정서적 지지, 조부모와 친척을 포함한 확대가족의 지지, 친구와 이웃의 지지 등이 있다. 
 

3791668.jpg

▶ 지지(support)는 어려움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싱글맘 가족 연구에 따르면 아동은 부친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모친으로부터의 애정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심리적 안정을 얻고 스트레스를 이겨낼 수 있었다. 한편 모친의 경우 자녀로부터의 정서적 지지 역시 중요했지만 다른 사회적 지지도 상당한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그런 지지가 꼭 배우자나 그에 해당하는 사람일 필요는 없었고 친구나 친지여도 무관했다. 그리고 안정된 직장과 수입이 있는 것이 자녀를 양육하고 심리적 안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한편 유럽과 북미를 중심으로 동성혼이 합법화되면서 동성 부부의 자녀 발달에 관한 연구도 이뤄져 왔다. 여러 연구에서 비교적 일관되게 나타나는 결과는 이성애 부부의 자녀와 동성애 부부의 자녀 간 중요한 발달상의 차이가 없다는 것이었다. 아동의 인지 발달, 심리적 적응도에 있어서 부모가 이성애 부부이든 동성애 부부이든 차이가 없었다. 아동이 정상적으로 발달해 가느냐는 부모의 성적 지향과 무관했다는 것이다. 심지어 아동의 성 정체성이나 성역할에서도 별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다양한 가족 형태와 아동 발달에 관한 연구들이 보여주는 것은 부모가 경제적으로 안정되고, 가족 간 애정이 충분하며, 주위의 지지자들을 포함해 좋은 관계를 유지할 때 아동이 잘 발달한다는 것이다. 아동이 잘 자랄 수 있는 좋은 양육 환경을 제공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가족의 형태가 아니라 애정이다.
 
 

20220425162417_llsfwybt.jpg

 

임현규

심리학도, 《만만한 심리학개론》 저자

 

연세대학교 문과대학에서 심리학과 국어국문학을 전공했으며, 

동 대학원 인지과학협동과정에서 인지심리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학문 세계의 지식을 대중이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 데 힘쓰고 있다.

섬네일 : 영화 <완득이>(2011) © 다음영화, https://movie.daum.net/moviedb/contents?movieId=62187#photoId=72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