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ol. 12

INSIDE

[세렌디피티] 서가 사이에 숨어있던 졸업장

리스트encykorea-국악고등학교.jpg

▶국악고등학교,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클릭 후 이동)

 

Serendipity 

예기치 않은 메모나 물건을 발견하다
 
서가 사이에 숨어있던 졸업장
 
 
 

2, 바야흐로 졸업 시즌입니다. 밤에 자려고 누워 카톡 친구들의 프사를 일별할 때가 종종 있는데요. (다들 아시죠? 남의 프사 보는 재미Emotion Icon) 그 와중에 심심치 않게 프사에 졸업 관련 사진들이 하나둘씩 빨간 점을 찍고 떠 있곤 하더라고요. 코로나 시국에도 졸업식은 열리는구나, 생각하며 지극히 전형적인 구도의 졸업 사진들을 구경하고 있던 차에.

 

마치 이 시기만을 기다리고 있었다는 듯, , 서가를 정리하던 우리 운영팀 동료가 또(!) 제게 세렌디피티를 선물해주었지 뭡니까. 무엇을? 무려 42년 전, 바로 이맘때의 졸업장을Emotion Icon

 



[꾸미기]KakaoTalk_20220208_113226871.jpg

 

이 졸업장은 놀랍게도 책 사이에 끼워져 있던 게 아니라, 청계천서점 서가 사이에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헌책 요정이, 

 

“2월에 이런 소품 정도는 나와줘야지” 

 

라며 마법을 부리고 간 것처럼 서가에 꽂혀있던 졸업장.


 



KakaoTalk_20220208_113226871_01.jpg

 

 

본적 서울특별시

성명

19611031일생

 

 

벌써 환갑을 넘기셨을 나이이신 님의 이 졸업장은 어떻게 서울책보고의 청계천서점 서가까지 흘러들어온 걸까요? ‘님은 자신의 졸업장이 이곳에 있다는 걸 꿈에도 모르고 계시겠죠?

 

이 졸업장을 보면, 당시 졸업장에는 특이하게 본적이 적혀있습니다. 설마 본적이 뭔지 모르는 분은 안 계시죠? 본적(本籍)호적이 있는 지역을 이르는 말입니다Emotion Icon

 

여기서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요. 도대체 졸업장에 본적이 왜??? 당시 졸업장... 너무 TMI... Emotion Icon 하지만 개인정보과다에 비하면 졸업장 문구는 단출하고 깔끔합니다.

 

이 사람은 본교 3개년의 온 과정을 마치었으므로 이 졸업장을 줌

 

요즘의 졸업장 문구가 보통,

 

위 학생은 고등학교 3개년의 전 과정을 수료하였으므로 이 졸업장을 수여합니다.

 

인 것과 좀 차이가 있죠? 먼저 한자가 아닌 한글을 쓴 점이 눈에 띕니다.

 

전 과정 온 과정

수료하였으므로 마치었으므로

수여합니다

 

옛 졸업장의 한글 사랑에 박수를 보냅니다. 그리고 한글이 더 정겹고 아름답게 느껴지는 건 왜일까요?

 

지금은 ‘-체로 끝나는데, ‘으로 끝난 것도 인상 깊습니다. . 뭔가 쿨내 진동하네요.

 

그러고보니, 일반고가 아닌 국악고를 나오셨네요. 혹시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있는 그 국악고일까요? 일단 본적이 서울특별시인 걸로 보아, 서울의 국악고일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혹시 19802월에 국악고를 졸업한 지인분이 졸업장을 잃어버리시지는 않으셨는지요? 아니면 혹시 이 글을 보고 계신 당신, 졸업장을 잃어버리시지는 않으셨는지요? 제가 잘 보관하고 있겠습니다. 서울책보고에 오셔서 성함을 밝혀주시면, 바로 내어드리겠습니다.Emotion Icon